센터소개

인사말

  • 센터소개
  • 인사말

경기도 물산업지원센터는 ㅡ

경기도 내 물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저희 물산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찾아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최근 기후변화의 심화는 지구 규모의 물 순환 및 수자원의 변동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구의 증가 및 도시화, 산업화는 물수요의 증가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물수지의 불균형은 향후 지속적으로 국제사회에서 갈등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며, 한 국가의 사회·경제적 관점은 물론 국가안보적 관점에서도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OECD에서 세계 4대 기반산업(물산업, 전기산업, 통신산업, 도로사업) 중 물산업 매출규모가 향후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하는 이유도 이러한 측면을 반영한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에 선진국에서는 물산업 분야를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하고 육성함으로써 다국적 물산업 시장을 선점하고자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물산업 선도기술 육성, 전문인력 확보, 국제적 네트워크 강화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GWI에서는 세계 물산업은 연 4.9%씩 성장하여 2025년에는 8,650억 달러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21세기 물산업은 블루골드산업으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물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글로벌 물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2010년에 “물산업 육성전략”, 2016년도에 “스마트 물산업 육성전략”을 수립 발표하였습니다. 경기도 또한 이러한 국가적 물산업 전략에 부응하기 위하여 2015년 1월에 물산업지원센터의 설립을 조례에 포함하였고, 같은 해 6월 경기도 물산업 육성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면서 물산업 지원기반 조성 및 체계구축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경기도 물산업지원센터의 설립을 제안하였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2018년 개소한 경기도 물산업지원센터는 경기도의 물기업 및 관련기관, 인프라 등을 하나로 통합하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경기도 물산업의 컨트롤 타워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장기적인 물산업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고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경기도는 타지역에 비해 물 관련 기업 및 인력, 상하수도 인프라, 국내 최대의 팔당상수원 관리 경험 등 풍부하고 다양한 유무형의 물산업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국내 물산업 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저희 물산업센터는 이러한 경기도의 물산업 역량을 한층 발전시키기 위하여 물산업 인프라 확대 및 연계, 경기도 물기업 경쟁력 강화를 통한 해외 수출역량 확대, 물산업 홍보 및 일자리 창출 등을 지원하기 위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경기도 물산업지원센터는 경기도 내 물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과 지원을 다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희 경기도 물산업지원센터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고 지속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